영어 외의 언어로 소통하는 한인 및 많은 소수 언어 유권자들의 요구를 다루는 것은 투표권리의 문제이며, 우리가 유권자를 억압하고 비민주적인 절차들에 맞서 싸울 때 더욱 주목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영어를 편하게 말하고, 읽고, 쓰는 유권자와 의원들에게는 영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유권자들에게 언어 지원 및 언어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대수롭지 않을 수 있지만, 번역되어있고, 접근성 높은 선거 자료의 부재는 많은 유권자에게 민주주의에 참여하는데 큰 장벽입니다.
특히 조지아주와 같은 이민자 유권자의 수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투표소에서의 언어의 필요성은 더 시급합니다. 200년과 2019년 사이, 조지아주의 이민자 수는 두 배가 되었습니다. 백만 명의 이민자 중 대략 절반이 유권자이며[1] 이들 중 수많은 유권자가 영어 외에 언어를 매일 쓰고, 읽고, 말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지아주의 48,000명의 한국어를 사용하는 주민 중에서, 절반 이상이 그들 스스로 영어를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설문조사에 응했습니다.[2]
영어로만 된 선거 자료 및 과정에서는 영어 외의 언어를 쓰는 유권자들을 제외하고 배제하는 차별의 한 형태입니다. 언어 지원이 없으면 투표 사이트를 찾고 사용하는 데 어려운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투표소에서 직원과 소통하는데, 투표지를 선택하는데 등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가질 것입니다.
투표를 어렵게 하는 것은 투표율을 감소시키고, 민주주의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것입니다.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차별은 흑인계가 그들의 투표권을 행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진행했던 문맹 검사에서부터 지속된 역사가 있습니다. 1965년 미국 의회에서는 문맹 검사를 금지했으며, 투표권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그 후 아시아계를 포함한 소수민족들이 언어적 차별을 받는 것을 인지하였고, 1975년 법안을 개선하여 추가적인 보호 및 언어적 도움을 영어 외 다른 언어를 쓰는 인종들에게 일정 수준의 유권자 수가 넘을경우 제공하는 법안을 통과하였습니다.
조지아주에서는 많은 지역 사회와 단체들 그리고 리더들이 언어 지원을 더 널리 제공하고 현실화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 선거 기간 동안, 귀넷 그리고 디캡 카운티에서는 한인들이 한국어로 된 샘플 투표용지 및 선거 정보를 통해 사전에 투표지의 내용을 알아보고 사전 투표 또는 선거일에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카운티 정부가 제공하는 자료들에 추가 적으로 정의진흥협회 애틀랜타에서도 정당과 무관한 유권자 가이드 및 자료들을 한국어 및 여러 언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인 유권자들에게 선거에 대해 알리고, 한국어로 번역된 투표자료는 한인들의 투표 참여율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더 많은 한인이 투표하고 선거를 통해 목소리를 내는 것은 한글화된 투표지와 선거 자료를 끌어내는데 중심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기존 프로그램을 계속 구축하고, 한국어 언어 접근 노력이 지역사회의 중심이자 유권자들의 접근성을 위한 노력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 꼭 한인의 목소리와 권리를 이번 선거에 내어 주십시오.
선거일은 2022년 11월 8일 입니다.
[1] Source: Migration Policy Institute, Georgia Demographics Data on Naturalization. https://www.migrationpolicy.org/data/state-profiles/state/demographics/GA#top.
[2] Source: American Communities Survey (2020) 5-year estimate on Language Spoken at Home for the Population 5 Years and Over. https://data.census.gov/cedsci/table?q=c16001&tid=ACSDT5Y2020.C16001.
[3] Source: Migration Policy Institute, Georgia Demographics Data on Naturalization. https://www.migrationpolicy.org/data/state-profiles/state/demographics/GA#top.
[4] Source: American Communities Survey (2020) 5-year estimate on Language Spoken at Home for the Population 5 Years and Over. https://data.census.gov/cedsci/table?q=c16001&tid=ACSDT5Y2020.C16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