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드림 피치 어드밴티지’ 프로그램 시행
조지아주가 생애 첫 주택 구매자들을 위한 계약금 지원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했다.
조지아주 지역사회부(DCA)는 기존 ‘조지아 드림 홈오너십 프로그램(GDHP)’의 새로운 옵션인 ‘드림 피치 어드밴티지(Peach Advantage)’ 대출 프로그램을 7월 1일부터 공식 시행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신규 프로그램은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구매자에게 ▲2~5%의 계약금(다운페이먼트) 지원 또는 ▲0% 계약금과 더 낮은 모기지 이자율 혜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조지아주는 주택 가격과 이자율이 모두 높은 현 상황에서 실질적인 주거 안정 대책으로 본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 최대 주택 매매가
-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귀넷·풀턴 등): 최대 $650,000
-
메트로 애선스 지역(클락·매디슨·오코니·오글소프·모건 카운티): 최대 $575,000
-
기타 조지아 지역: 최대 $500,000
가구 소득은 해당 지역 중간소득(AMI)의 150%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하다.
주요 조건 및 유의사항
-
신용점수: 최소 640점 이상 (조립식 주택은 660점 이상)
-
부채 대 소득 비율(DTI): 최대 45% 또는 자동 인수 시스템 기준
-
대출 대비 담보 가치 비율(LTV):
-
1차 담보대출 최대 97%
-
총 대출(1·2차 포함) 기준 최대 105%
-
-
소득 80% 이하 대상자: 개인 모기지 보험(PMI) 할인 가능
-
대출기관 요건: DCA와 Lakeview Loan Servicing, LLC의 승인 필수
드림 피치 어드밴티지 대출은 Lakeview Loan Servicing, LLC와의 독점 파트너십을 통해 운영되며, 승인된 대출기관을 통해서만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계약금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 사용도 가능하나, 종속 자금은 별도 심사 및 승인이 필요하다.
2025년 7월 1일 이전에 다른 조지아 드림 프로그램을 신청했지만 아직 대출 승인을 받지 못한 경우, 기존 신청을 취소하고 피치 어드밴티지로 재신청해야 한다. 신청 전 반드시 대출 담당자 및 DCA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지아주 지역사회부는 “드림 피치 어드밴티지 프로그램은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하려는 조지아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보다 많은 가정이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갖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dca.georgia.gov 또는이메일 housing@dca.ga.gov 로 문의하면 된다.
윤수영 대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