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s

뉴스레터 구독하기

No Result
View All Result
금요일, 8월 14, 2026
  • Login
Newswave25 | 뉴스웨이브25 신문사
  • 홈
  • 최신뉴스
    • 로컬
    • 미국 / 국제
    • 한국 / 연예 / 스포츠
  • 경제
    • 비즈
    • 부동산
    • 자동차
    • 보험
  • 건강
  • 문화
    • 여행
    • 푸드
  • 교육
    • 뉴스피드
  • 종교
    • 교회소식
    • 선교지
    • 인터뷰
  • 오피니언
    • 칼럼
    • 독자마당
  • 뉴스웨이브 TV
  • 홈
  • 최신뉴스
    • 로컬
    • 미국 / 국제
    • 한국 / 연예 / 스포츠
  • 경제
    • 비즈
    • 부동산
    • 자동차
    • 보험
  • 건강
  • 문화
    • 여행
    • 푸드
  • 교육
    • 뉴스피드
  • 종교
    • 교회소식
    • 선교지
    • 인터뷰
  • 오피니언
    • 칼럼
    • 독자마당
  • 뉴스웨이브 TV
No Result
View All Result
Newswave25 | 뉴스웨이브25 신문사
No Result
View All Result
  • 홈
  • 뉴스웨이브25 TV
  • 최신뉴스
  • 로컬
  • 미국 | 국제
  • 비즈
  • 부동산
  • 자동차
  • 보험
  • 건강
  • 문화
  • 여행
  • 푸드
  • 교육
  • 종교
  • 오피니언
  • 칼럼
  • 독자마당
  • 한국 | 연예 | 스포츠
Home 건강

염증 유발 적은 식단, 치매 고위험 고령자 발병 위험 낮춰

by Newswave25
6월 26, 2026
in 건강
Reading Time: 1 min read

스웨덴 연구팀, 1천865명 15년 추적…”치매 고위험군 발병 21~29% 감소”

알츠하이머병 관련 병리 변화가 이미 시작됐거나 신경세포 손상이나 뇌의 염증 반응이 나타난 고령자라도 염증을 적게 유발하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 치매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의대·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 연구팀은 26일 미국의사협회 저널 JAMA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서 치매가 없는 60세 이상 1천865명을 장기간 추적 관찰해 건강한 식단과 치매 발병 감소 간 연관성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이 연구 결과가 일반 인구뿐 아니라 이미 치매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도 치매 발병 예방에 식이 중재가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향후에는 어떤 식품과 영양소가 이러한 효과를 이끄는지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알츠하이머병은 뇌에 아밀로이드 베타(Aβ)와 타우(τ) 단백질이 쌓이는 병리 변화가 수년~수십 년 진행된 뒤 치매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이런 병리 변화가 모두 치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발병 시기·위험도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연구팀은 치매 증가와 제한적인 치료법을 고려하면 예방 가능한 요인을 찾는 게 중요하지만, 건강한 식사가 알츠하이머병 병리 변화가 이미 진행된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지는 명확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스웨덴 쿵스홀멘 노화·돌봄 연구(SNAC-K)의 60세 이상 참여자 중 치매가 없는 1천865명을 대상으로 혈액 바이오마커와 식습관, 치매 발생 간 관계를 평균 8.4년(최장 15.9년) 간 관찰했다. 추적 기간에 240명이 치매 진단을 받았다.

혈액검사로 알츠하이머병 관련 뇌 변화(p-tau217), 신경세포 손상(NFL), 뇌의 염증 반응(GFAP) 정도를 평가해 치매 위험 수준을 분석했다.

또 참가자들의 식습관을 지중해식 식단 실천 수준, 식단의 건강 지수, 식단의 염증 유발 정도 등 세 가지 기준으로 평가했다. 염증 유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rEDII) 점수가 높을수록 염증을 덜 유발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 건강한 식단을 잘 지킬수록 치매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염증 유발 가능성이 낮은 건강한 식단을 더 잘 유지할수록 알츠하이머병 관련 뇌 변화나 신경세포 손상, 뇌의 염증 반응이 이미 많이 진행된 고위험군에서도 치매 발병 위험이 20~30%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산화 타우217(p-tau217) 수치가 높은 사람은 치매 위험이 29% 감소했고, 신경섬유경쇄(NFL) 수치와 교세포섬유산성단백질(GFAP) 수치가 높은 사람도 치매 위험이 각각 21%와 27% 낮아졌다.

연구팀은 염증 유발 가능성이 낮은 식단의 효과가 두드러진 것은 만성 염증이 신경염증과 신경퇴행을 촉진해 알츠하이머병 진행에 관여한다는 기존 연구 결과와도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연구는 건강한 식단과 치매 위험 감소 간 뚜렷한 연관성을 보여준다며 채소·과일·견과류·통곡물 섭취를 늘리고 가공육·붉은 고기·당 함유 음료 섭취를 줄이는 건강한 식단이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출처 : JAMA Network Open, Anja Mrhar et al., ‘Diet Quality and Dementia Risk in Older Adults With Alzheimer Pathology’, https://jamanetwork.com/journals/jamanetworkopen/fullarticle/10.1001/jamanetworkopen.2026.20254?guestAccessKey=1b34668e-afe8-4888-aa3d-dd05b3b83eff&utm_source=for_the_media&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ftm_links&utm_content=tfl&utm_term=062526

 

Tags: 식단알츠하이머병염증치매
ShareTweet
Newswave25

Newswave25

Related Posts

건강

조지아 약물 내성 곰팡이 확산…올해 193건 보고

8월 13, 2026
건강

3분간 전력 질주, 90분 중강도 운동보다 혈액 단백질 변화 커

8월 13, 2026
건강

자폐스펙트럼장애 AI 진단·경과 예측 가능성 열었다

8월 12, 2026
건강

복부 지방, 체질량지수보다 심혈관질환 위험 더 잘 예측

8월 12, 2026
건강

할라피뇨 살모넬라 확산…345명 감염, 즉석식품 18종 리콜

8월 11, 2026
건강

트럼프, 소아 백신 ‘분산 접종’ 행정명령 서명

8월 11, 2026
https://www.youtube.com/watch?v=_yTr6BucLMU

Wave25tv

Currently Playing

애틀랜타 벨트라인 라이프 스타일이 매력적인 집 | 현은영 부동산

애틀랜타 벨트라인 라이프 스타일이 매력적인 집 | 현은영 부동산

영상

“전문가가 하면 클래스가 다릅니다”

영상

체질만 알아도 생활이 바뀝니다! | 누가병원 김정범 원장

영상

[언니들의 슬기로운 이민생활] 언슬이생 5화! 우리가족은 행복한가요

영상

로얄 트러스트 은행, 둘루스 진출… 한인 고객 서비스 확대

로컬

뉴스레터 구독하기

  • 기사제보
  • 회사소개

© 2021 Newswave25 무단전재, 재배포 및 이용 (AI 학습 포함) 금지 - empowered by ApplaSo Software Company.

Welcome Back!

Login to your account below

Forgotten Password?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Log In

Add New Playlist

No Result
View All Result
  • 홈
  • 최신뉴스
    • 로컬
    • 미국 / 국제
    • 한국 / 연예 / 스포츠
  • 경제
    • 비즈
    • 부동산
    • 자동차
    • 보험
  • 건강
  • 문화
    • 여행
    • 푸드
  • 교육
    • 뉴스피드
  • 종교
    • 교회소식
    • 선교지
    • 인터뷰
  • 오피니언
    • 칼럼
    • 독자마당
  • 뉴스웨이브 TV

© 2021 Newswave25 무단전재, 재배포 및 이용 (AI 학습 포함) 금지 - empowered by ApplaSo Software Company.

Not enough quota to unlock this post
Unlock left : 0
Are you sure want to cancel subscription?
-
00:00
00:00

Queue

Update Required Flash plugin
-
00:00
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