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by rawpixel.com on Freepik
이전 섹션에서 우리는 Homer라는 사람을 소개했습니다. 그는 모든 노력을 성과 달성에 쏟아붓고 기술 개발에는 전혀 노력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Rocky는 처음 3년 동안 Homer와 정확히 같은 전략을 따르며 노력의 80%를 성과 달성에 투자하고 기술 개발에는 20%의 노력을 할당합니다. 이렇게 하여, 세 번째 해가 끝날 때 Rocky는 기술 수준이 10인 상태에 이릅니다. 그러나 4년차에 Rocky는 지속적으로 노력의 20%를 기술 개발에 할당하면서(노력ₛ = 1), 3년차와 같이 나머지 80%의 노력을 성과 달성에 집중합니다(노력ₐ = 4).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4년차에는 성과 48을 달성하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 Rocky는 자신의 노력을 성과 달성에 할당할지 기술 개발에 할당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Homer는 모든 노력을 성과 달성에 쏟아 부었음에도 불구하고 4년차에는 자신의 성과가 50인 반면, Rocky는 48로 그보다 더 낮은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ocky는 이 일에 충분한 기술 수준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크게 개선할 여지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Rocky는 5년차에도 노력의 20%를 기술 개발에 할당하게 됩니다.
4년차와 달리 5년차에 Rocky는 더 높은 성과인 56을 달성하게 됩니다. 한편, Homer의 성과는 50으로 일정합니다. 이는 Rocky에게 기술 개발과 성과 성장 사이에 긍정적인 상관 관계가 있다는 깨달음이 되었습니다. 이 깨달음에 영감을 받은 Rocky는 계속해서 발전 가능한 한 더 오래 기술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기로 결심합니다. 그러나 Homer는 여전히 자신의 접근 방식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며 여전히 모든 노력을 성과 달성에 집중하는 방식을 유지합니다.
그림 3은 Homer와 Rocky의 시간에 따른 기술 수준의 진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Homer의 기술 수준은 전혀 변하지 않으며, 그는 기술 개발에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편, Rocky는 8년차까지 지속적으로 노력의 20%를 기술 개발에 할당합니다.
Homer와 Rocky의 성과 차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확대되며, 8년차에 절정에 이릅니다. 이때 Rocky는 이미 해당 일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고, 그래서 그는 자신의 노력을 전적으로 성과 달성에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결과적으로, Rocky는 9년차부터 지속적으로 성과 100을 달성하게 됩니다.
그림 4는 Homer와 Rocky의 10년 동안의 성과 진행을 보여줍니다. 기억해 주세요, Homer와 Rocky는 동일한 재능을 갖추고 있으며 이 모든 시간 동안 같은 양의 노력을 투자하였습니다. 그러나 기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성과는 크게 달라지며, Rocky는 Homer의 두 배 이상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달성하게 됩니다
Rocky가 8년차 이후에도 노력의 20%를 할당하여 기술 수준을 계속 향상시킬 수 있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능성은 낮습니다. 특정 직무에서 능숙하게 할 수 있는 기술의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Rocky는 이 시점에서 더 이상 자기 개선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는 현재의 기술 수준을 유지하고 자신의 성과에 만족하게 됩니다.
Rocky는 심지어 자신을 포함하여 많은 다른 사람들보다 두 배 더 많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것이 Rocky가 달성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성과일까요?
Figure 1의 식에서 Homer(A)와 Rocky(B)를 찾을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Rocky의 위치는 평균적인 위치에 놓여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스로를 더 높은 위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집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자기 계발을 위해 항상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는 개인인 Amelia를 만나보겠습니다.
Next: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새로운 기술 탐색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