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의 균형 맞추기: 기술 vs. 성취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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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섹션에서는 “성취의 방정식”이라는 개념을 설명했습니다. 이 방정식은 성취가 재능, 기술 및 노력의 결합이라는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당신은 두 개인, 호머와 록키를 가정하는 시뮬레이션을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두 사람은 동일한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재능 수준과 노력 투입량이 같습니다. 재능 수준을 2로, 한 해에 투입 가능한 최대 노력을 5로 정량화합시다.

이 시뮬레이션에서 재능 수준은 변하지 않고 일정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재능은 선천적인 성격이며 특히 성인이 된 후에는 발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노력은 다양한 생활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이 시뮬레이션에서는 호머와 록키에게 모든 상황에서 최대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해 줄 것입니다.

이전 섹션에서 설명한 “성취의 방정식”에 따르면, 호머와 록키는 매년 동일한 결과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매년 50의 성취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이제 호머의 경험에 대해 들어가서 그가 노력을 어떻게 배분하는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첫 해에는 배울 게 많다고 생각하여 호머는 노력의 60%를 직업에 필요한 새로운 기술 습득에 할당하기로 결정합니다. 이에 따라, 호머는 성과 도달을 위해 남은 40%의 노력을 투자하게 됩니다. 이 결과로 호머는 기술 레벨 6 (Skill₁)을 달성하고 성취도 12 (Achievement₁)를 얻게 됩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해에 호머는 초점을 변경하여 추가적인 기술 습득에 노력의 20%를 할당하고, 더 큰 결과를 이루기 위해 노력의 80%를 투입합니다. 이 결과로 호머는 성취도 32를 얻게 됩니다.

3년이 지난 후 호머는 자신의 노력으로 인해 더 큰 성취를 이룬 것에 만족합니다. 또한 호머는 기술 레벨이 10 (Skill₁..₃)로 충분하게 높아져 자신의 직업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음 해부터는 호머는 더 큰 결과를 이루기 위해 가능한 노력을 모두 투입하기로 결정합니다. 이로 인해 4년차에 호머는 성취도 50을 달성하게 되며, 그 후에도 이 성취를 유지합니다.

이 시점에서 호머는 자신의 재능과 가능한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최대 성취가 50이라고 믿게 됩니다. 이는 이전에 언급한 “성취의 방정식”에서 예상된 성취와도 일치합니다. 이전 섹션의 Figure 1에서 호머는 Type A로 분류되며 차트에서 가장 아래 위치에 있습니다.

Figure 2: Homer’s achievement growth by emphasizing effort towards achievement over skill.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머는 자신과 동일한 재능과 노력을 가진 록키가 항상 자신보다 더 많은 성취를 이룬다는 사실을 알아차립니다. 이미 노력을 최대로 기울이고 있으므로 호머는 록키는 자연스럽게 더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결론지을 수 밖에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사고 방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덫이 되기도 합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록키가 노력을 어떻게 다르게 할당하고 더 큰 성과를 달성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https://jinho-d-choi.medium.com/balancing-effort-skill-vs-achievement-1-2-47b4543f37a3

Next: Balancing Effort: Skill vs. Achievement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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