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4부-미국 명문 대학 지원의 성공적인 길잡이: 필수 준비 사항 5 가지

오늘은 그 네 번째 컬럼 시간으로

“학생들이 미국 대학을 지원하기 위해 고등학교  9학년부터 준비해야 하는 5가지 사항” 중, 두 번째로 준비해야 하는 사항으로,  “표준 시험 (Standardized Tests)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대학 지원시, 대학이 학생들에게 확인하고자 하는 표준고사에는  SAT, ACT, AP, IB 등과 같은 시험들이 있습니다.

대학 지원 시, 학생과 부모님께서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SAT 혹은 ACT 와 같은 표준 시험을 봐야 하는지 아님 안 봐도 되는지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하십니다.
이에 대한 결론을 다음과 같이 말씀드립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이제는 지원 과정에서 높은 표준화된 시험 성적을 제출한 경우, 반드시 추가 점수를 주거나, 처음부터 필수로 요구하는 대학들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므로, 이 표준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대학에 제출한다면, 다른 지원자들 사이에서 눈에 띄는(Stand Out) 지원자가 될 것은 분명합니다.

그럼, 왜 미국 대학에서 표준 시험들(SAT, ACT, AP, IB 시험 등등)을 점점 중요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4가지로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학업 능력의 객관적 지표 – SAT, ACT와 같은 시험은 미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수많은 학생들이 동일한 기준으로 응시합니다. 이는 학생의 학업 능력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인 것입니다. 표준화 시험 점수는 학생이 전국적으로, 혹은 국제적으로 어느 정도의 수준에 있는지를 보여주며, 대학에서는 이 점수를 통해 학생의 학업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준이 되기 때문에 대학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겠습니다.
  2. 차별화된 경쟁력– GPA와 같은 학교 성적은 학교마다 평가 기준이 다를 수가 있으며, 또한, GPA Inflation – 학교내에서 학생들에게 지나치게 좋은 Grade를 너무 많이 주는 상황 – 때문에, GPA 로는 학생들의 실력을 평가할 수 없는 단계까지 이르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표준화된 시험은 모든 학생이 같은 기준에서 평가되며, 이때문에, 높은 SAT, ACT 점수는 학생들을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Stand Out) 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명문 대학이나 장학금을 신청할 때 높은 점수는 더욱 큰 강점이 되겠습니다.
  3. 학업 성취의 증거 – AP, IB 시험은 고등학교에서의 학업 성취도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 학생이 대학 수준의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A Inflation에 대한 우려를 없앨 수 있으며, 동시에, 대학 입학 후 학점을 인정받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겠습니다.
  4. 준비된 태도의 표현 -표준화 시험 준비는 단순히 시험 점수를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학생이 대학 입학에 대해 진지하게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종의 태도라 볼 수 있습니다. 대학들은 이러한 준비된 태도를 높이 평가하며, 이는 합격 결정에 매우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기 드린 이유들로 인해 표준 시험은 단순한 시험 그 이상으로, 대학 입시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물론 시험 점수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준비된 점수는 분명히 학생의 미래를 열어줄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표준 시험은 볼 것인가, 안볼 것인가를 고민하는 시험이 아니라, 높은 점수를 받기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를 고민해야 하는 시험이라는 것입니다.

이상, 스와니 엘리트 학원의 Andy Lee 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SAT, ACT, AP, IB 시험과 같은 표준고사 시험 (Standardized Test) ,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