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단체 커뮤니티 리소스 코퍼레이션(Community Resource Corporation, CRC, 대표 김정하 박사)은 “지역사회, 연대, 민주주의”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오는 4월부터 시작되는 ‘커뮤니티, 연대, 그리고 민주주의’ 연구 프로젝트를 위해 아시아계 미국인 커뮤니티 구성원을 위한 새로운 연구 참여자를 오는 3월 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연구는 커뮤니티 기반 연구(CBPR)를 통해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공동체와 민주주의를 어떻게 경험하고 실천할 수 있을지 성찰하는 학습 실험실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의 핵심은 Guinier와 Torres의 질문인 “당신은 누구와 당신의 운명을 연결하고 있는가?”를 바탕으로, 민주주의를 실천하고자 하는 개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상호 연결된 운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CRC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김정하 박사와 Holy Cross College의 Tatsiong B. Liew 박사가 주도하는 이 프로젝트는 포토보이스(PhotoVoice) 기법을 활용하여 참여자들이 사진을 통해 커뮤니티의 현실과 변화를 기록하고 이를 공유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포토보이스는 커뮤니티의 요구를 평가하고,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며, 해결책을 모색하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된다. 참여자는 자신의 목소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커뮤니티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김정하 박사는 “이번 프로젝트는 민주주의 증진을 위한 풀뿌리 연대 활동을 통해 커뮤니티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차이를 넘어선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면서 “다른 소수자 커뮤니티와의 연대와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공동체 형성의 필수 요소임을 전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참여하려면 CBPR에 대한 관심과 참여 의지가 있어야 하며, 모든 포토보이스 세션과 커뮤니티 전시/패널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 경험이 없어도 지원할 수 있으며, 종교적 소속은 중요하지 않지만, 연구 과정에서 종교나 영성이 특정 주제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연구 참여자들은 프로젝트 완료 후 소정의 지원금을 받으며, 포토보이스 연구 방법을 배우고 이를 커뮤니티 이니셔티브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헨리 루스 재단(Henry Luce Foundation)의 보조금을 받아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육아비와 교통비 지원도 제공된다.
모든 신청서는 접수되는 대로 검토되며, 첫 번째 포토보이스 세션 시작 일주일 전까지 개별 연락이 이루어진다. 연구 참여와 관련한 문의는 crc@communityresourcecorp.org로, 추가적인 질문은 jhk@communityresourcecorp.org로 문의하면 된다.
윤수영 대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