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베를린 한국 독립영화제, 다양한 작품 11편 상영

7회 베를린독립영화제가 11월 2일 베를린의 예술영화 전용관인 바빌론 극장에서 개막해 10일까지 9일간의 축제를 개최한다.

올해 영화제에는 극영화 <비닐 하우스>(이솔희 감독), <다음 소희>(정주리 감독), <라이스보이 슬립스>(안소니 심 감독), <지옥만세>(임오정 감독), <크리스마스 캐럴>(김성수 감독), <믿을 수 있는 사람>(곽은미 감독), <십개월의 미래>(남궁선 감독), <꿈보다 해몽>(이광국 감독) 등 극영화 8편과 <모어>(이일하 감독),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김오안브리지트 부이오 감독등 다큐멘터리 2파독광부 60주년 기념 단편 다큐영화 <1963, 그 해 겨울>(송수진 감독등 총 11편이 상영된다.

영화제 문을 여는 작품은 이솔희 감독의 <비닐하우스>. 살 집이 없어 비닐하우스에 기거하며 살아가는 요양보호사 문정(김서형)에게 닥친 비극적인 사건을 속도감 있게 그린 범죄 드라마로피폐해지는 삶을 입체감 있게 표현한 김서형의 연기가 압권이다이솔희 감독이 개막식에 참석해 영화와 관련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의 주인공 한영(이설)은 탈북 후 중국에 머물 때 배운 중국어를 활용해 중국인 대상 관광통역안내사가 된다한영을 통해 탈북인 여성뿐 아니라동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청춘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영화로 곽은미 감독과 이설 배우가 베를린을 찾아 직접 관객들을 만난다우리와 같은 분단을 경험한 나라 독일의 영화관객들이 아직도 분단의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한영의 이야기에 공감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7년 발생한 실화를 배경으로 한 <다음 소희>는 올해 한국에서 작품적으로도작품 외적으로도 뜨겁게 회자된 작품이다영화는 대기업 통신사 콜센터로 현장실습을 나간 고등학생을 통해 사회적 부조리함과 병폐를 비춘다개봉 후 다음 소희 방지법이 마련될 정도로 한국 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영화다.

근 몇 년간 정이삭 감독의 <미나리>를 시작으로 한국계 미국인 이성진이 연출하고 스티븐 연이 주연으로 나선 넷플릭스의 <성난 사람들>, 애플TV+의 <파친코등 한국 이민자들의 삶을 다룬 작품이 주목받고 있다. <라이스보이 슬립스>는 그 흐름에 있는 작품으로 여덟 살 때인 1994년 캐나다로 건너간 안소니 심 감독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그렸다한국인의 주식이자 소울푸드인 쌀로 만든 의 의미를 생각해 볼 시간이 될 전망이다.

다큐멘터리 <모어>와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통해서는 두 아티스트를 만날 수 있다드랙 아티스트 모지민과 물방울 작가로 유명한 김창열 화백이 그 주인공이다. <모어>의 이일하 감독이 베를린을 찾아 관객들을 만난다.

파독광부 60주년이 되는 올해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주독일 한국문화원의 지원사업으로 제작된 단편 다큐영화 <1963, 그 해 겨울>은 파독광부 1진으로 독일에 온 김근철씨의 목소리와 영상을 담고 있다후세에게 전하는 목소리가 주는 울림이 큰 여운을 남긴다여성 서사를 그린 <십개월의 미래>아이돌 가수 출신 박진영의 1인 2역 연기를 볼 수 있는 <크리스마스 캐럴>도 포진해 베를린 관객을 맞을 예정이다.

지난해 신설된 돌아보다는 인상적인 행보를 보여줬던 과거 영화를 다시 소개하는 섹션올해는 2015년 개봉해 평단과 관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던 <꿈보다 해몽>이 상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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