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사기·스캠…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가이드 제공
크리스 카 법무장관은 오늘(3일) 보린 쿤이 노인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사기 사기에 연루된 것에 대해 귀넷 고등법원에서 여러 건의 절도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고 발표했다.
카 법무장관은 “로렌스빌에 거주하는 쿤은 온라인 로맨스에 참여하여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노인의 돈을 5만달러 이상 사기를 쳤다”면서 “사이버 사기 태스크포스(Cyber Fraud Task Force)에서 파트너와 협력함으로 사이버 사기 계획과 관련된 사람들을 기소하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 요원인 케리 팔리는 “이 유죄 인정은 FBI의 인터넷 범죄 신고 센터(IC3)에 정보를 공개적으로 보고한 직접적인 결과”라며 “FBI 애틀랜타는 정보를 공유하고 가능한 한 많은 사이버 사기범을 처벌하기 위해 조지아 사이버 사기 태스크 포스의 파트너와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년 수백만 명의 미국 노인들이 로맨스, 복권, 경품 사기 등을 포함한 일종의 금융 사기 또는 신용 사기의 희생자가 된다.
법무부 소비자 보호과는 한인 시니어들이 서투른 영어와 정보 부족 등으로 피해를 당하는 것을 돕기위해 ‘노인을 위한 조지아 소비자 보호 가이드’를 제작했다.
이 안내서에서는 ◁신용 사기를 인지하고 피하는 방법 ◁흔한 사기(스캠) ◁방문 잡지판매 ◁자선기부 ◁주택 수리 및 개량 ◁장례 및 묘지 ◁신원 도용 ◁대출 및 부채 ◁추심기관 ◁역모기지 ◁사전지시서 ◁운전능력 ◁장기요양 ◁리소스 안내 등의 정보를 한국어로 제공한다.
가이드는 소비자 보호과 웹사이트 및 인쇄본을 통해 제공되며 사무실 404-651-8600으로 연락하여 영어, 스페인어 또는 한국어로 된 가이드의 무료 인쇄본을 요청할 수 있다.
어떤 유형의 노인 사기의 희생자가 되었다고 생각되면 법무장관의 소비자 보호과 404-651-8600 또는 https://consumer.georgia에서 온라인으로 신고하면 된다.
일반적인 노인 사기 수법을 인식하고 피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 정보는 FBI 웹사이트(링크)를 참조하고 의심되는 노인 사기를 FBI에 신고할 수 있다.
<신고 문의>
https://www.fbi.gov/contact-us/field-offices 지역 FBI 현장 사무소
https://tips.fbi.gov/ 온라인으로 팁을 제출
https://www.ic3.gov/ FBI의 인터넷 범죄 신고 센터(IC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