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US 애틀랜타 창립총회… 한미동맹 강화

한미연합회 20개 지부 회장 임명장 수여

한미동맹과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기치로 내건 국제 민간조직 한미연합회(AKUS)가 지난 27일,  슈가로프 컨츄리 클럽에서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첫 총회를 갖고, 김영길 총회장과 송대성 한국회장을 추대했다.

장동신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창립총회에서는 본부 임원 발표에 이어 각 지부 회장들에 대한 임명장 수여와 인사가 이어졌다.

의결사항으로는 각 지부별로 해당 주 상·하원 의회에 AKUS 지지 결의안을 건의하자는 안건과 대한민국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설득 지지 성명 채택 안건이 상정돼 구두 만장일치로 의결됐다.

결의안은 오는 10월 1일이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70주년이며, 그 이후 미국과 한국은 우호 협력 동맹관계를 맺어왔고, 대한민국이 눈부신 경제발전으로 미국과의 경제 파트너로서 서로의 번영을 돕고 있으나, 북한은 대한민국의 공산화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고, 이에 한국과 미국에서 민주주의 수호에 헌신하는 비영리 단체 AKUS의 활동을 축하하고 지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2020년 가을 태동한 AKUS는 2020년 12월 한국본부가 설립됐고, 2021년 5월 미국에서 비영리단체가 승인되며 미국본부가 설립된 이래 지난 26일 애틀랜타 지부까지 미국 내 총 20개 지부가 출범했거나 조직구성을 마친 상태다.

AKUS 김영길 총회장은 “6월말까지 50개 지부 출범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향후 지부를 100개까지 늘리겠다”면서”주한미군 철수로 연결될 수 있는 미국 내 입법 활동을 저지하고, 한미동맹의 중요성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계몽활동과 교육, 한미교류방문 프로그램 시행, 한국전 참전용사와 자손들에 대한 지원 사업 등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지난해 브래드 셔먼(Brad Sherman,민주·캘리포니아) 연방하원의원이 발의한 “한반도 평화법안”(H.R.3446)의 공동발의자였던 그레이스 맹(Grace Meng,민주·뉴욕) 연방하원의원이 지지를 철회하게 한 일화를 소개하면서,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통해 전국적으로 지역 조직이 움직여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게 됐다고 말했다.

송대성 한국본부 회장은 AKUS가 유대인 로비단체 미국 이스라엘 공공문제위원회(AIPAC)를 롤모델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회장은 “한국은 미국이 추구하는 가치들을 매우 성공적으로 달성한 지구촌에서 미국이 가장 자랑스럽게 내세우는 중요한 보람국”이라며 한국와 미국의 협력 관계는 국제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갖는 소중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AKUS 미국 각 지회 회장 명단

△애틀랜타=오대기 △뉴욕=홍종학 △시애틀=이영윤 △시카고=유장현 △LA=김영구 △미네소타=송세진 △커네티컷=강병목 △워싱턴DC=오인환 △텍사스=오영국 △뉴멕시코=한광윤 △서남부=문상귀 △미주리=손인석 △라스베가스=배석재 △테네시=이인주 △오하이오=김활란 △애리조나=서덕자 △CA북가주=곽정연 △휴스턴=정정자 △샌프란시스코=김영일 △메릴랜드=장인훈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