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iom Space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Prada가 협력해 NASA의 아르테미스 3호 임무에 사용될 차세대 우주복 ‘Axiom 선외 이동성 장비(AxEMU)’의 비행 설계를 16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국제 우주 대회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번 협업은 창의성과 엔지니어링을 결합하여 우주복 디자인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되었다.
Axiom Space Matt Ondler대표는 “우주복 개발에 있어 저희 팀은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적용해 새로운 경로를 개척했다. Prada와의 파트너십은 상업 우주 탐사에서 가능한 범위를 넓히며 산업 간 협업의 새로운 기준을 설정했다”라고 밝혔다.
AxEMU 우주복은 NASA의 기존 Exploration Extravehicular Mobility Unit(xEMU) 설계를 발전시켜 우주인의 안전성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특히 달 남극 탐사에 필요한 특수 도구를 제공하며, 극한 환경에서 최소 8시간 동안 우주 유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Prada는 우주복 외부 층의 디자인과 소재 개발을 담당했다. Prada 그룹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 로렌조 베르텔리는 “우주 탐사라는 새로운 도전에 Prada의 디자인과 기술을 접목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다. 이번 협업은 우리의 첫 단계일 뿐이며,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Prada는 고성능 소재와 혁신적인 봉제 기술을 통해 우주복의 기능성과 미적 요소를 모두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뒀으며 달 표면의 극한 기온과 달 먼지로부터 우주인을 보호할 수 있도록 흰색 소재로 제작해 열 반사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AxEMU 우주복은 상업 우주 탐사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다. Axiom Space는 2022년에 NASA로부터 2억 2,800만 달러 규모의 Artemis 작업 계약을 수주한 이후, Prada와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우주복 개발을 가속화했다.
Axiom Space의 선외 활동 담당 부사장인 러셀 랄스톤은 “이번 파트너십은 우주의 상업화 시대를 열어가는 중요한 발걸음이다. 각 산업의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우주 탐사에 필요한 최첨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AxEMU는 달 남극의 극한 환경을 견디도록 설계되었으며, 다양한 신체 크기의 우주인을 수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생명 유지 시스템, 압력 의복, 항공 전자 장치 등이 통합되어 우주 비행 중 우주인의 안전을 보장한다.
AxEMU 우주복은 현재 다양한 테스트와 시뮬레이션을 거치며 최종 개발 단계에 있다. NASA의 Neutral Buoyancy Laboratory(NBL)에서 수중 테스트를 통해 달 환경을 시뮬레이션하고 있으며, 2025년 중요한 설계 검토 단계를 앞두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Axiom Space 공식 웹사이트(www.axiomspace.com/axiom-suit)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