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 운동, 잊지 말아야 할 역사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 한인회관에서 열려

미동남부 5·18 민주화 운동 기념사업회 주최 제43주년 기념식이 18일 오후 6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서 거행됐다.

국민의례와 묵념으로 시작된 이날 기념식은 민주화를 위해 희생당한 학생과 시민의 영령을 기리는 헌화로 이어졌다.

박윤주 주애틀랜타 총영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5.18 기념사를 대독했다.

기념사에서 “우리는 43년 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항거를 기억하고, 민주 영령들을 기리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섰다”면서 “우리는 모두 오월의 정신으로 위협과 도전에 직면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실천하며 창의와 혁신의 정신으로 산업의 고도화, 경제의 번영을 이루어 내야 한다. 오월의 정신 아래 우리는 모두 하나“라고 민주 영령들의 안식을 기원했다.

김용권 5.18 사무총장의 5.18 배경과 보고, 이홍기 애틀랜타 한인회장, 김백규 아시안증오범죄 방지위원회 위원장, 김형률 민주평통 애틀랜타협의회 회장의 추모사가 이어졌다.

이홍기 한인회장은 “1980년 광주에서 누군가의 가족이었고 이웃이었평범한 시민, 학생들이 인권과 자유 보장되는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었다. 나의 가족과 조국을 위해 피흘리신 분들을 기리는 날 오늘이 바로 그 날”이라면서 “대한민국과 한인동포 사회도 5월의 정신을 계승해 분열과 대립을 넘어 더 큰 미래를 행해 나가가길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엄숙한 마음으로 5·18민주영령들의 안식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형률 민주평통 회장은 “43년전 오늘 5.18희생자들은 평범한 시민, 학생, 이웃, 가족 등으로 민주주의를 위해 소중한 생명을 바친 희생자들로 민주주의 발전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면서 “5.18 민주화 운동은 민주주의 발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자산”이라고 말했다.

김백규 애틀랜타 식품협회 회장은 “1980년 이민 초기 먹고 사는데 바빠서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해 알지 못했으며 아픈 역사에 함께 하지 못한 무거운 짐으로 남아 있다”면서 “5.18 민주화 운동의 희생이 있었기에 우리 조국의 민주주의 기틀이 다져졌고 그 바탕 위에서 우리가 잘 살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념 공연으로 소프라노 크리스틴 안의 추모곡과 김미경 애틀랜타 국악원 원장의 5.18 희생자를 위한 살풀이에  이어 참석자 전원이 자리에서 일어나 주먹을 흔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한편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은 1980년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10일간 광주시민과 학생들이 계엄령 철폐와 신군부 퇴진 등을 요구하며 벌인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한 날로 1997년 5월 9일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훈령 제15369호)”이 개정되면서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었다.

윤수영 대표기자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사진=Newswave25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