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400 익스프레스 레인 프로젝트, 본격 착수
조지아주 교통 위원회(State Transportation Board)는 400번 익스프레스 레인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SR 400 피치파트너스(SR 400 Peach Partners, LLC)’를 선정했다고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조지아주 교통부(Georgia DOT)와 주도 및 유료도로청(SRTA)이 주도하는 공공 민간 파트너십(P3) 사업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400번 고속도로는 2050년까지 14만4,000명의 인구 증가와 1만4,000개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는 지역으로, 교통 인프라 확장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러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풀턴 카운티의 North Springs MARTA 역에서 포사이스 카운티의 McFarland Parkway까지 약 16마일 구간에 양방향 익스프레스 차선을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익스프레스 차선은 가변 가격 통행료를 통해 운전자들에게 교통 체증을 우회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며, 보다 안정적인 이동성을 보장한다.
이 프로젝트는 민간 부문 파트너인 SR 400 Peach Partners가 익스프레스 차선을 설계, 건설, 자금 조달, 운영 및 유지 관리함으로써 공공 자금의 부담을 줄이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SR 400 Peach Partners는 총 46억 달러의 설계 및 건설 비용을 투입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주정부에 40억 5천만 달러의 양보금을 지불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또한 North Springs MARTA 역에서 Windward Parkway까지 연장되는 Bus Rapid Transit(BRT) 노선 구축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은 보다 향상된 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교통 중심 개발 지역과의 연결성도 강화될 예정이다.
프로젝트에는 또한 MARTA의 Bus Rapid Transit(BRT) 노선 구축이 포함된다. 이 노선은 North Springs MARTA 역에서 Windward Parkway까지 연장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더욱 향상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러셀 맥머리 조지아 교통부 위원장 “설계 완료와 부지 매입 등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지만, 2031년에 SR 400 익스프레스 차선을 개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정보는 조지아 교통부의 MMIP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