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세금보고 시즌 시작… 평균 환급액 3,167달러 전망

전자신고와 직접입금 시 ‘가장 빠른 환급’… 21일 이내

2026년 세금보고 시즌이 26일부터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국세청(IRS)은 올해 평균 세금 환급액이 약 3,167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일부 가구의 경우 이보다 더 많은 환급을 받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콧 베센트 미 재무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인터뷰에서 “많은 근로자들이 원천징수 비율을 조정하지 않아 1분기 동안 큰 규모의 환급이 이루어질 수 있다”며 “가구에 따라 1,000달러에서 2,000달러 이상의 환급을 받는 사례도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IRS는 환급을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으로 전자신고(E-file)와 직접입금(Direct Deposit)을 함께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전자 방식으로 세금 신고를 하고 환급 계좌를 연결할 경우 대부분의 환급이 21일 이내 처리된다.

직접입금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은행의 라우팅 번호(Routing Number)와 계좌 번호(Account Number)가 필요하며, 이는 모바일 뱅킹 앱이나 종이 수표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라우팅 번호는 왼쪽, 계좌 번호는 오른쪽에 표기된다.

IRS는 “전자신고와 직접입금을 함께 사용할 경우 환급을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금융 시스템 현대화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으며, IRS는 2025년 9월 30일부터 종이 수표로 세금 환급을 발송하는 관행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부분의 환급은 전자 방식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근로소득세액공제(EITC) 및 추가 자녀세액공제(Additional Child Tax Credit)를 신청한 납세자의 경우 환급은 2026년 3월 2일 전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금 신고 후에는 IRS 웹사이트의 ‘Where’s My Refund’ 도구를 통해 환급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