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자신 뿐 아니라 지역 사회도 보호
오는 11일 공중보건 비상사태(PHE)가 만료되면 미국이 더 전염성이 강한 XBB 1.5에 직면하더라도 코로나19 백신, 테스트 및 치료법은 더 이상 무료가 아니다.
새로운 하위 변이XBB 1.5 하위 변종에는 현재 백신 부스터의 기반이 되는 오미크론에서 발견되지 않는 5개의 새로운 돌연변이가 포함되어 있다.
비영리단체 에스닉미디어서비스(EMS)는 지난 6일 ‘코로나19의 미래 – 계속되는 팬데믹은 앞으로 어떤 형태를 취할 것인가?’에 대한 온라인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Texas A&M의 Global Health Research Complex의 수석 바이러스학자인 Ben Neuman 박사는 “그것은 이전 변종보다 항체를 더 잘 회피하고 인간의 폐 조직을 더 쉽게 감염시킬 수 있다”라고 말하고 “코로나가 끝났다고 말하는 사람은 모두 잘못된 정보를 갖고 있는 것이며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가 11월에 최고조에 달했고 독감 시즌이 12월에 최고조에 달했다”고 강조했다.
Watts Healthcare의 최고 의료 책임자인 올리브 브룩스 박사는 “XBB 1.5가 등장함에 따라 계속해서 백신 접종, 강화 및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미국인들은 마치 팬데믹이 끝난 것처럼 업무에 복귀하고 삶을 재개했다”며 “많은 사람들이 백신을 거부하고 마스크 착용을 중단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인구의 15%만이 업데이트된 부스터를 받았고 코로나로 사망할 위험이 가장 높은 노인의 1/3만이 업데이트된 부스터를 복용했다”면서 “백신을 맞으면 자신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도 보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3월 백악관은 의회에 테스트, 치료, 백신 및 기타 COVID 관련 인프라를 위한 자금을 보충하기 위해 225억 달러의 긴급 지출을 요청했다. 그러나 의회는 2023년 예산안에서 요청을 거부했다.
미국 진보 센터의 공중 보건 정책 책임자인 Jill Rosenthal은 자금 부족이 미래의 팬데믹 대비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했다.
CAP의 질 로젠탈(Jill Rosenthal)은 “대응에 대한 근시안적인 투자 실패로 인해 우리는 앞으로 필요한 검사, 치료제, 백신 없이 질병을 계속 추적할 수 없고 미래의 코로나 급증에 대비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지난 2년과 달리 건강 보험이 없는 사람들은 백신에 대해 현재 30달러의 비용이 드는 백신에 대해 12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PHE가 종료되면 개인 보험 및 Affordable Care Act에 등록한 사람들은 PHE 이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테스트, 백신 및 치료에 대한 공동 부담금을 다시 한 번 지불해야 한다.
한편 미국에서 약 2750만 명이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며 그들은 검사, 백신 및 치료에 대한 전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