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타임 5일 해제… 일요일 새벽 2시를 1시로

동부한국과 시차 14시간서부 17시간

일광절약시간제(Daylight Saving Time, 서머타임) 오는 6일요일 새벽 2시에 해제된다.

이에 따라 잠들기  시계바늘을 1시간 전으로 조정해야한다예를 들어 ‘새벽 2 ‘새벽 1 조정된다.

서머타임 해제로 애틀랜타  동부지역과 서울간 시차는 기존 13시간에서 14시간서부(퍼시픽 타임) 경우 16시간에서 17시간으로  벌어진다.

2007년부터 연방법에 따라 3 둘째 일요일에 시행에 들어가오전 2시가 오전 3시로 1시간 빨라지고, 11월의 첫째주 일요일에 종료된다.

서머타임제는 일광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에너지를 절약한다는 취지로 도입됐지만 내년 두 차례 시간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달라진 시차 때문에 오히려 노동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하와이주와 애리조나주, 미국령 사모아, 괌, 푸에르토리코, 버진 아일랜드 등이 서머타임을 적용하지 않는다. 단 애리조나주의 나바호족 자치지역은 일광절약시간제를 따르고 있다.

조지아에서는 1년에  차례 시간대를 변경하는 번거로움과 혼란을 없애기 위해 1 내내 일광절약시간제를 시행하기로하고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아칸소·플로리다·오리건·워싱턴주 등도 법안 통과를 마쳤다.

그러나 연방법에 따라 주가  조치를 시행하려면 연방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때문에 아직 시행하지는 못하고 있다.

내년 서머타임은 2024년 3월 10일 일요일에 시작해 11월 3일 끝나게 된다.

윤수영 대표기자

Exit mobile version